웅진X유데미 STARTERS/주간 학습일지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4기] 데이터분석/시각화(태블로) - 6주차 학습 일지

라밍쏭 2023. 3. 1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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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교육에 대한 회고 (4L)

이번 주는 태블로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했다.

태블로 기능들에 대한 수업부터, 실무에서의 Data Analyst의 업무와 현실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리고 태블로 대시보드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생각보다 프로젝트가 너무나 빡세서 이번 주도 꽤나 버거운 한 주였다.

모든 사람들이 늦게까지 남아서 하고 많이들 지쳐했다. 그래도 이 한 주가 지나갔을 때 남는 결과물이 있어서 마냥 힘들지 많은 않았다!

 

다음 주에도 새로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데 걱정 반 기대 반이다!


1.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Liked)
2.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Learned)
3. 배운 것에 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Lacked)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Longed for) 

 

1. 이번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Liked)

✔ Data Analyst의 실무 이야기

강사님께서는 Data Analyst로 실무에서 경력을 쌓으신 후 현재는 프리랜서로서 태블로를 가르치고 계신다.

그래서 수업 중에 틈틈히 Data Analyst의 실무와 현실에 대해서도 알려주셨다.

실무진을 만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신 것들이 다 새로웠고 앞으로 큰 도움이 되는 이야기였다. 

또한 Data Analyst의 가장 중요한 역량을 알려주셨는데, 메스컴에서 듣던 내용과는 또 다른 역량이었다. 실무에서 인정받기 위해서 갖춰야 할 역량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셔서 너무나 도움이 되었다.

 

✔ 태블로를 활용한 프로젝트 진행

태블로를 활용하여 대시보드를 제작하고 전략까지 도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태블로를 강의로만 접하다가 이를 실제로 사용하려니까 매우 어려웠다. 그래도 프로젝트를 하니 빠르게 기능을 익힐 수 있었다.

또한 실무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하면서 실무에서는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강사님께서 많이 알려주셨다. 완전 실무는 아니지만 실무 상황에서 어떤 식으로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2. 이번주에 새롭게 배운 점은 (Learned)

✔ 태블로를 활용한 대시보드 제작

태블로에서 대시보드를 제작해본 적이 없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대시보드를 제작해볼 수 있었다.

태블로의 기능도 매우 다양했으며, 매개변수, 필터 등을 활용한 동작부터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볼 수 있었다.

 

✔ 대시보드 제작, 보고서 작성 시 중요한 포인트

이번 수업은 단순히 대시보드를 작성하고 태블로 기능을 익히는 수업이 아니라서 너무나 만족스럽다.

강사님께서는 실무에서 사용되는 대시보드와 같이 만들 수 있도록 알려주셨다.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보고하는 타겟이 누구인지, 타겟에 따라서 대시보드의 특성을 달리하는 것. 매우 중요한 사항이었다.

또한 보고서도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 하는지, 대시보드를 완벽하게 만들지 않아도 보고 시 이를 잘 설명할 수 있으면 된다는 등 실무에서 필요한 조언도 함께 해주셨다. (매우매우 만족하는 부분! 어디서 이러한 꿀팁들을 얻을 수 있울꽈~!)

 

3. 배운 것에 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Lacked)

✔ 태블로 활용 능력

생각보다 태블로를 활용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했다. 

머릿속으로는 그렸지만 이를 구현하기엔 너무나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프로젝트에서는 시간이 매우 부족하다보니 태블로를 잘하는 팀원에게 자꾸 부탁하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나는 태블로를 많이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태블로 활용 프로젝트인데, 태블로를 잘 다루지 못하여 아쉬웠다.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Longed for)

✔ 태블로 공부 및 활용 능력 기르기

프로젝트를 하면서 스스로 태블로 활용 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태블로 기능을 다룰 수 있는 시간이 없어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어영부영 넘어가게 되었다.

다행히도 강사님께서 금요일에는 이번 주에 배웠던 것 복습하는 시간을 주셔서 차근히 공부했다. 

여전히 모르는 것 투성이지만 주말동안 차근히 이번 주에 배운 것, 프로젝트를 복기하여 다음 주에 진행할 프로젝트에는 태블로를 잘 다뤄보고자 한다!!!!!!


6주차 교육 내용 - 23.03.13 ~ 23.03.17

📌 [프로젝트 1] 의사결정권자에게 보고할 대시보드 만들기

📢 임원진(의사결정권자) : 우리 얼마나 하고 있는지 알아오세요

위와 같이 의사결정권자, 즉 임원진들은 지시내릴 때 명확하게 이야기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보고할 타겟의 특성을 잘 생각해보고 이에 맞춰 필요한 데이터로 대시보드를 만들어야 한다.

 

1) 대시보드 청사진 그리기

대시보드를 만들기 전에 우선 어떤 데이터, 어떤 그래프를 어떠한 위치에 넣어야 할지에 대한 레이아웃을 미리 짜두는 것이 좋다. 이를 청사진이라고 하며, 미리 만들어 놓고 이를 바탕으로 대시보드를 만들면 된다.

 

임원진이 타겟이기에 '매출', '순이익'을 궁금해 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상단에 매출, 수익, 판매 수량을 수치를 활용해서 보여줄 것이고, 하단에는 세부적으로 각 지역 별, 매출에 기여해주는 카테고리 등을 보여주고자 했다.

 

✅ 육하원칙 제안

( → 이를 보고자에게 제안하여 컨펌을 받은 후 진행해야 하지만 임원진에게는 불가하므로 우리가 임의로 정한 후 대시보드 제작)

- 누가 (Who) : 영업 관련 임원
- 언제 (When) : 22년 데이터 (+21년 데이터는 비교하기 위해 사용)
- 어디서 (Where) : 미국 전체
- 무엇을 (What) : 매출, 수익, 판매량 → 수치로 기재
- 어떻게 (How) : 지역 별, 카테고리 별 매출액 → 막대 차트로 보여주기
- 왜 (Why) : 우리 기업의 현 매출 현황을 알기 위해서

 

2) 대시보드 시각화

임원진은 매우 바쁜 분들이기 때문에 딱 필요한 정보만 넣었으며, 총 매출, 순이익, 주문량등은 수치로 넣고 추가적으로 지역 별로 매출이 높은 TOP 5 카테고리, 주를 시각화하였다.

 

✅ 그래프 구성 이유

2022년 연말 전년과 비교하여 올해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 SuperStore 임원진이 자사의 실적 현황을 알 수 있는 대시보드를 요청하였을 경우를 가정하였다.
SuperStore의 전체 매출, 이익, 주문량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지역 별로 매출이 좋은 상위 5개의 카테고리, 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① 전체 매출, 이익, 주문량
- 임원진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2022년 기준 전체 매출, 순이익, 판매량을 상단에 한 눈에 보기 쉽게 시각화함
- 전년(2021년), 올해(2022년) 월 별 수치를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한 해의 수치 추이 변화를 비교함
- YoY (%) : 전년 동기 대비 증감율을 추가하여 전년의 수치와 비교함

② 지역 별 카테고리, 주의 매출 상위 5개 시각화
- 지도를 통해 지역 (East, West, Central, South) 별 매출 현황을 색상으로 비교할 수 있다.
- 그리고 지도에서 지역을 지정하여 지역 별로 매출 상위 5개의 제품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지역 내의 매출 상위 5개 주를 확인할 수 있다.
- 이를 통해서 각 지역 별로 어떤 제품 카테고리의 수요가 많은지 알 수 있으며, 해당 제품 카테고리와 관련된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다.
- 지역 중 매출이 높은 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 별로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대시보드 제작 시 구현 실패 사항

- YoY를 실제로 구해서 매출, 수익, 수량 옆에 표시하려고 했으나 구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어서 가상의 수치로 대체하였다.
- 필터링 기능을 활용하여 상위 5개의 제품과 주를 도출하고, 지역 별로 선택 시 각각의 변화를 구현하려고 했으나 필터링을 거는 과정에서 상위 5개가 먼저 필터링되고 그 후에 지역이 적용되는 바람에 지역 별 상위 5개의 목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4) 피드백

Q. 요즘 우리 얼마나 하고 있는지 정리해서 오세요.

→ 현재 재무 상황, 절대적 상대적 숫자 비교, 시장에서의 입지 (→ 통계청에 요청 or 뉴스)

 

재무상황 차원 숫자 비교 시장에서의 입지 (점유율) ⭐
Sales Region 마켓의 총 GMV
Profit MoM/YoY 경쟁사와의 간극 - 절대적 상대적
투자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품목 카테고리  

 

✔ 디자인

- 숫자 크기가 작음

- 그래프에 숫자 + 단위가 하나도 안 나와있음 (숫자가 무조건 나와있어야 함)

- 의사결정권자들은 숫자에 예민하고 바로 캐치할 수 있음

- 지도에 매출액(숫자)가 안 써져있음

- 색상 테마를 잘 정해서 색상을 최소화함

 

✔ 구성

- 카테고리는 매년 고정 (순위 5) → 굳이 볼 의미가 없음 (top5 다 앎)
- TOP5는 변동이 많은 필드에서만 사용해야 함 또는 특정 1개가 변동되었다면 이 부분을 이야기하면 됨
- 매출 대비 순이익이 높은 top5는 확인해볼 수 있음
- 그냥 매출액이 아니라 인구수 대비 매출액을 표현하면 됨

 


📌 [프로젝트 2] 에어비앤비 서비스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안 마련

1) 현황 및 목표 설정

✅ 현황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매년 호스트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매출액은 감소하고 있다.이를 통해 모든 호스트가 매출에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이로써 에어비앤비의 매출을 책임지는 핵심 고객만을 선별하여 집중 관리하는 것이 매출을 증대시키기엔 효율적이다.

 

✅ 목표 설정

- 전체 고객에 투입하는 인력, 비용을 개선하여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핵심 고객을 대상으로 베네핏을 제공하여 매출 증대

 

✅ 핵심고객 선정

목표에서 말했듯이 핵심고객에게 베네핏을 제공해야 하므로 핵심 고객을 선정해야 한다.핵심 고객은 파레토 법칙을 활용하여 선정하였다.

 

* 파레토법칙이란,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전제 매출액의 80%에 해당하는 숙소를 가진 호스트로 핵심 고객을 선정하였으며, 해당 숙소들은 전체 숙소의 24%를 차지한다.

 

2) 대시보드 시각화

① 지역과 룸 타입 설정 (필터 사용)

→ 지역과 룸 타입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 이유는 지역 별, 룸 타입 별로 평균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② Top Sales (매개변수 사용)

→ 파레토 차트로 시각화를 하였으며, 매출의 상위 %는 매개변수를 통해 설정할 수 있다.

      현 그래프에서는 80%로 잡았으며, 이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싶지만 할 수 없어서 이렇게만 표현을 하였다.

 

③ Top Price, Number of Reviews, Steady Room Score (3가지 그래프)

→ 가격, 리뷰 수, 운영기간x별점 별로 상위 호스트와 숙소를 나타내었다.

      해당 요소들을 고려하여 추가 베네핏을 주고자 하였으며, 각 요소 별로 상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전략 방안

① 핵심 고객에게 관리 자원을 더 많이 투자

- 핵심 고객이 아닌 호스트에게 투자하는 관리 자원을 줄임

- 줄인 관리 자원을 핵심 고객에게 투자

 

② 핵심 고객 중 특정 기준에 부합하는 상위 호스트에게 추가 베네핏 제공

- 특정 기준 : 숙소 가격, 리뷰 수, 별점

- 각 기준 별 상위 n%를 선정하여 모두 부합되는 호스트 선정

- ex. 수수료 할인, 어플 상단 노출 등

 

✅ 추출된 데이터 (핵심 고객 중 특별 고객)

 

4) 제안서


이번 주에 작성한 TIL

[스타터스 TIL] 25일차.태블로 실전 트레이닝 (1) - Data Analyst, 대시보드 만들기

[스타터스 TIL] 26일차.태블로 실전 트레이닝 (2) - 매개변수, 필터, 동작

[스타터스 TIL] 27일차.태블로 실전 트레이닝 (3) - 다양한 종류의 차트 시각화

[스타터스 TIL] 28일차.태블로 실전 트레이닝 (4) - 데이터 결합, 도구설명, DATE함수

[스타터스 TIL] 29일차.태블로 실전 트레이닝 (5) - MapBox, 태블로 추가 기능

 


* 유데미 큐레이션 바로가기 https://bit.ly/3HRWeVL

*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udemy-wjtb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4기 데이터분석/시각화 학습 일지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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