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X유데미 STARTERS/TIL (Today I Learned)

[스타터스 TIL] 35일차.태블로 실전 트레이닝 (11) - 팀 과제 피드백, Cheat Sheet 작성, 태블로 자격증 공부

라밍쏭 2023. 3. 27.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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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팀 과제 피드백

1.1 전체 피드백

- 누가 타겟이냐 따라서 대시보드 난이도 조절이 필요함
    → 난이도가 높은데 타겟이 이해를 하지 못하면 안 됨
    → 퍼블리시 하는 대시보드인데 난이도가 어려우면 설명을 듣기 위한 미팅 요청이 잦을 수 있음

    → 대시보드 관련한 설명을 추가해야 함
- 대시보드에서 리스트업을 해야 함

 

1.2 우리 조 대시보드

 

1.3 우리 조 (1조) 피드백

1) 서브 카테고리 히트맵

- 오른쪽 막대그래프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 0을 기준으로 나타낸 것인지

 

2) 비용에 따른 수익

- 파란색 막대가 나타내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음 → Product Name 추가하기

- 전반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음 → 각 그래프가 어떤 수치를 나타내는지 범례 추가하기

 

3) 할인율

- 데이터를 끼워 맞추기한 듯한 느낌 (할인율이 높으면 수익이 낮아진다는 가정 하라고 설명하였기 때문)

-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모르겠음

  그래서 추가적으로 다음을 설명함

   → Product 별 비용에 따른 수익 그래프에서 오른쪽 부분의 그래프에서 비용이 낮은데 수익이 낮은 데이터가 있다.

       비용의 문제가 아니라 할인율의 영향을 받은 것일 수 있다는 생각에 각 제품 별 할인율에 따른 수익을 확인해보았다.

- 위의 설명으로 할인율 데이터를 분석한 이유를 설득시킴

 

- Supplies의 경우, 다른 서브 카테고리에 비해 할인율이 비례하지 않음
- 이것을 이유를 밝히려고 하지 말고 Supplies 팀에서 원인을 찾도록 하기
- 가설을 세우지 말고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 "Supplies 매니저님이 오셔서 이러한 현황을 알려달라." 라고 하기!
- 데이터를 보고 가설을 세워서 관련 팀과 이야기하거나 인사이트 도출하기

 

- 제품에 따른 수익 그래프와 할인율 그래프가 한번에 드래그 되지 않는 문제 → 새로운 대시보드로 이동시키거나 전체 보기로 변경

 

4) 환불률

- 환불이 회사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기도 함 (환불로 인해 적자가 될 수도 있음)

 


2. 피드백 반영하여 수정

 

1) 서브 카테고리 히트맵

- 제목을 명확하게 기재함

   ▶ 2023's 서브 카테고리 히트맵 → 2023's 월 별, 서브 카테고리 별 평균 수익

 

2) 비용에 따른 수익

- 제목 변경

   ▶ 비용에 따른 수익 → Product 별 비용에 따른 수익

- 그래프 내 막대그래프 하단에 각 Product Name 추가

- 도구 설명에 보여지는 그래프 정리

   ▶ 불필요한 Category 데이터 제거, 할인율 (%) 추가

- 막대그래프, 선 그래프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범례 추가

 

3) 할인율

- 할인율의 그래프 2개가 어그러지지 않고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따로 대시보드를 만든 후 탐색 기능 활용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 탐색 클릭하면 대시보드로 넘어감

 


3. 대시보드를 설명하는 Cheat Sheet 작성

3.1 대시보드 1

우상단의 ✔️ 탐색기능을 클릭하여 대시보드 2로 이동 가능

 

1) 2023년 Sub - Category 별 / 월 별 수익

- 상단 막대그래프 : 월 별 수익 현황
- 우측 막대그래프 : Sub - Category 별 수익 현황 (0 기준)
- 히트맵 : Sub - Category 별 월 별 수익 현황


- 색상 : 수익 마이너스 (빨간색) / 수익 플러스 (파란색) 그라데이션 표현
- 텍스트 : 수익

 

2) Sub - Category의 Product 별 수익 편차

- 수익이 마이너스인 Sub - Category의 Product 별 수익 분포
- 최대, 최소 수익을 가진 Product와 편차 확인 가능

 

// include_pName_avg_profit

{ INCLUDE [Product Name] : AVG([Profit]) }

 

3.2 대시보드 2

✅ 대시보드 필터 & 매개변수  설정
- 필터 : Sub - Category 설정
- 수익이 마이너스인 Sub - Category 4개 (Bookcases, Tables, Supplies, Machines)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매개변수 사용하여 필터링
- Sub-Category 매개변수에 따라 ‘Product 별 비용에 따른 수익’과 ‘할인율’ 시트의 데이터가 변경됨
- 우상단의 탐색기능을 클릭하여 대시보드 1로 이동 가능

 

1) Product 별 비용에 따른 수익
- 막대그래프 : Product 별 비용
    → 비용을 계산하는 필드

// 비용

SUM([Sales])/SUM([Quantity]) - SUM([Profit])/SUM([Quantity])


- 라인그래프 : Product 별 수익
- 마우스를 그래프 위에 올리면 Product, 할인율, 비용 등을 자세하게 나타냄
- 정렬 : Product 별 비용이 높은 순서대로 내림차순 정렬

- Machines : 비용 Top2 Product가 마이너스 수익의 77% 차지(마이너스 수익 -8493중 -6560)
   → 비용 Top2 Product Name

        - Cubify CubeX 3D Printer Triple Head Print

        - Lexmark MX611dhe Monochrome Laser Printer
- Supplies : 비용 Top1 Product가 마이너스 수익의 92% 차지(마이너스 수익 -1336중 -1233)
    - 비용 Top1 Product Name : Martin Yale Chadless Opener Electric Letter Opener

▶ Machines와 Supplies의 마이너스 수익의 원인은 비용 높은 소수의 제품으로 위 제시된 제품 제거 또는 대체 권고

 

2) 수익과 할인율 비교

하이라이트 테이블 : 수익

- 텍스트 : Sub - Category, 각 Sub - Category에 해당하는 제품명
- 색상 테이블 : 2023년도 Product 별 합계 수익
    - 붉은색 : 수익 마이너스
    - 파란색 : 수익 플러스
- 정렬 : Product 별 평균 할인률이 높은 순서대로 내림차순 정렬

 

이중축 가로 막대그래프 : 할인율

- 막대 색상
→ 회색 막대 : 해당 Sub - Category의 평균 할인율
                       Sub - Category의 평균 할인율을 확인하기 위한 필드

// Exclude_sub cate_discount

{ EXCLUDE [Product Name] : AVG([Discount]) }

 

→ 붉은 막대 : Product Name별 평균 할인율


- 텍스트 : Product Name별 평균 할인율

 

탐색 기능 추가

- 탐색 기능 추가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 할인율 상세 데이터 대시보드로 이동


카테고리 별 인사이트

- Bookcases, Machines, Tables
    - 할인율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낮아지는 추이를 확인
- Supplies
    - 할인율의 증감 여부가 수익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

 

3) Sub-Category 별 환불률

환불 데이터를 분석한 이유

1. 환불을 했을 때의 손익이 위에서 활용한 데이터셋에 반영되어 있지 않기에 별도로 Returns 데이터셋으로 환불률을 확인
2. 환불은 여러가지 리소스가 드는 행위이기 때문에 환불이 많이 되는 Sub-Category, Product을 확인하여 환불률을 낮추는 방안이 필요함


LOD를 활용하여 수치 계산

1. 환불한 데이터만 확인하기 위한 필드

// refund_product_cnt

{ FIXED [Product Name]:
COUNT(IF [Returned]="yes" THEN [Product Name] END)}

 

2. 전체 Product에 해당하는 Product의 갯수를 구하는 필드

// product_cnt

{ FIXED [Product Name]:COUNT([Product Name])}

 

3. 환불률을 계산하는 필드

// refund/order

COUNT([refund_product_cnt])/SUM([product_cnt])

 

▶ 전체 Product의 환불률 평균 : 14.3%
▶ 환불률이 가장 높은 Sub-Category : Machines (27%)

 

 

3.3 각 Sub-Category 별 방안

Machines

- 비용이 높은 Product를 확인하여 그 Product 또는 Manufacturer를 판매하지 않는 방향으로 고려
- 할인율의 적정 기준을 확인하여 수익이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할인율을 계산하여 적용
- 환불이 높은 Product 또는 Product의 브랜드를 파악하여 문제점 확인 및 판매하지 않는 방향으로 고려

 

Supplies

- 비용이 높은 Product를 확인하여 그 상품 또는 Product의 브랜드를 판매하지 않는 방향으로 고려

 

Tables

- 할인율의 적정 기준을 확인하여 수익이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할인율을 계산하여 적용

 

Bookcases

- 할인율의 적정 기준을 확인하여 수익이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할인율을 계산하여 적용

 


💡 회고

지난 주에 제작했던 대시보드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고 Cheat Sheet까지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주말동안 나름 열심히 발표 준비를 하였는데, 잘 했는지 잘 모르겠다...😂😂

우리가 제작한 대시보드에 대해서 많은 피드백을 받았다. 이를 통해서 어떤 부분의 설명이 부족했는지, 어떤 내용을 추가했어야 했는지 등 여러 가지 피드백을 통해서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이 피드백을 잘 적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도 다른 조에서는 확인하지 않았던 '환불' 데이터를 분석한 점에 대한 칭찬을 받아서 만족스러웠다. 우리 조원들이 데이터를 세밀하게 확인을 해서 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싶다 :)

 

최종 대시보드를 제작한 후에 '태블로 자격증'에 대한 공부를 진행하였다.

강사님께서 주신 예상 문제와 정리 파일로 차근히 공부했다. 자격증 시험 응시료가 생각보다 비싸.... 제대로 공부를 해야겠다..!

 

그리고 오늘 2주간 진행한 조의 마지막 날이다.. 1조 다들 너무 고생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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