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이아웃
1.1 레이아웃 시트 만들기
1. 마크 빈 부분에 더블 클릭
2. ‘’ 기재 → 텍스트로 드래그앤드랍
3. 표준 → 전체 보기로 변경
4. 시트 우클릭 > 주석 추가 > 영역 > 확인
5. 우클릭 > 서식 > 테두리, 모서리 변경
6. 대시보드에서 만든 시트 드래그앤드랍
7. 컨테이너 박스를 만들어서 레이아웃에 맞춰서 넣어주기
1.2 컨테이너 박스 만들기
1. 부동 - 가로 컨테이너 박스를 대시보드에 가져오기
2. 대시보드에 맞춰 크기 설정하기
3. 바둑판식으로 변경 후 컨테이너 박스 안에 넣을 시트를 드래그앤드랍
4. 시트 배경을 흰색이 아닌 투명색으로 하면 깔끔하게 그래프가 들어감
5. 컨테이너 박스 높이 고정하기
2. 테이블
- 해당 테이블 차트는 인사팀에서 사용하기 좋음
- 레이아웃을 직접 만들기
1. 열에 하나씩 입력하기
2. 차원 선택 (여기서는 Product Name)
3. 마크 전체 > 원으로 변경
4. 색상을 흰색으로 설정하기
5. 원하는 텍스트 추가하기
6. 원하는 모양을 추가하기
→ 마크 원 > 모양으로 변경 후 모양 추가
7. profit -, + 원과 텍스트로 표현
① profit_2 계산된 필드 만들기
IF { FIXED [Product Name]:SUM([Profit])} < 0 THEN '-'
ELSE '+'
END
② 필드를 색상과 텍스트에 삽입
3. 워드 클라우드
1. 마크 → 텍스트로 변경
2. 원하는 필드 텍스트로 넣기
3. 원하는 측정값을 크기와 색상에 드래그앤드랍
4. 팀 과제
4.1 데이터 확인
📌 데이터 : googleplaystore.csv, googleplaystore_user_reviews.csv
▶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하는 자유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따른 분석 대시보드 제작하기
✔ googleplaystore.csv
Columns | Summary |
App | Application nametext_format |
Category | Category the app belongs to |
Rating | Overall user rating of the app (as when scraped) |
Reviews | Number of user reviews for the app (as when scraped) |
Size | Size of the app (as when scraped) |
Installs | Number of user downloads/installs for the app (as when scraped) |
Type | Paid or Free |
Price | Price of the app (as when scraped) |
Content Rating | Age group the app is targeted at - Children / Mature 21+ / Adult |
Genres | An app can belong to multiple genres (apart from its main category). For eg, a musical family game will belong to |
Last Updated | |
Current Ver | |
Android Ver |
✔ googleplaystore_user_reviews.csv
Columns | Summary |
App | Name of apptext_format |
Translated_Review | User review (Preprocessed and translated to English) |
Sentiment | Positive/Negative/Neutral (Preprocessed) |
Sentiment_Polarity | Sentiment polarity score |
Sentiment_Subjectivity | Sentiment subjectivity score |
4.2 데이터 확인
- 장르에서 ; 우측에 있는 데이터 쓸지 말지
- 여러 카테고리에 동일한 앱이 있는지 확인 필요
- Family 카테고리에 Game 들어가 있음
- 용량 큰 앱, 용량 작은 앱의 카테고리 확인
- 용량 큰 앱 : Game, Family
- 용량 작은 앱 : 다양함
- Android Ver / Current Ver
- Varies with device 데이터가 대부분이기에 사용x
- Current Ver도 앱마다 각기 다르기 때문에 사용x
- Null값 존재하는 데이터
- rating - 1474
- size - 1695 (varies with device)
- type - 1
- content - 2 (unrated)
- android ver - 1362 (varies with device)
4.3 주제
1. 투자자 🐶😺 🦢
- 다양한 회사들이 여러 앱을 배포한 상태
- 어떤 앱에 투자할지, 투자하면 안될지 데이터를 보면서 선택하기
- ex) 어떤 카테고리, 특정 앱
- 게임 업계 투자자 기업들이 앱의 카테고리별로 투자하는 금액이 어떻게 되는지를 파악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게임에 투자를 진행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 제조 회사 (제품기획) 🦢🐶
- 용량을 활용하여 용량 기준을 설정
- 카테고리 별 설치 수를 활용하여 설치가 많은 카테고리에 맞춤인 기능을 개발
- ex) 게임 앱의 설치 수, 평점 등 많아 이를 활용하여 게임에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하자.
- 활용 테이블: 용량, 이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앱 (어떤 기능에 집중)
3. 구글 플레이 스토어 직원 🍟🦢😺
- 유저에게 쾌적한 경험 제공하기 위해, 앱 생태계 관리🧹
- 유료 어플 중에서 필요한 기능을 가진 어플은 제거하면 안 됨
-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신뢰도 상승(리뷰 작성 많이 하게 하는 법)
4. 앱 신규 런칭하는 스타트업 회사? 🍟😺🦢
- 연령 제한 별 고객 규모?
- 카테고리 정의 (ex. game회사)
- 아니면 런칭 전략 컨설팅팀?
5. 2차 창작물 제작 회사
- 웹툰, 영화 등 흥행한 작품을 2차 창작물로 제작하는 회사로, 어떤 앱으로 제작을 하면 좋을 지에 대한 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있는 데이터를 분석
- ❓ 특정 작품을 선택해서 진행을 해야 하는가
- ❓ 카테고리를 게임에 한정 지어서 진행을 해야 하는가
- 🔎 확인할 지표
- 카테고리 별 설치 수
- 장르 별 설치 수
- 연령
- 평점 + sentiment
- 워드 클라우드
- 유료 앱인데 리뷰 개수와 점수가 높은 앱
- 트렌드 분석
- 특정 카테고리, 장르, 어플 선택을 위한 분석
- 워드클라우드, 감정분석을 통한 컨셉 분석
- 단순한 결과물 / 인사이트 도출 우려
4.4 강사님 피드백
📌 아이디어 좋다!
→ 특정 창작물을 정의하고 들어가는 건 별로다!
→ 뭔가 선택했을 때, 동작처럼 나오게 하면 좋을 거 같다
→ 트렌드 데이터를 주신다면 그것과 관련된 맞춤 앱을 추천
📌 예시를 들어보자면?
→ 의뢰를 받은 IP를 해리포터라 가정하고 2차 창작할 수 있는 앱 추천
→ 기능을 미리 구현해 놓고 타 데이터를 가져왔을 때 ~~게 추가적으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을 해도 됨
→ IP입힐 GOOD/BAD 구분은 말하기 나름
→ 카카오톡/인스타 요런 애들은 어차피 무조건 잘하는 애들! 배제하는 게 당연하지만 설명을 하는 게 좋구 → 결국 루키?포텐 좋은 놈들?을 찾는 게 추세이다.
📌 최종 해커톤 진행 시에 주제를 위와 같이 두 개 도출되었다면?
- 1/2번 합치는 게 좋다!
2차 창작물 파악하는 회사지만 스토어 전체적인 현황(실무적 역할 부여)을 보여줄 수 있고
여기에 버튼으로 2번으로 넘어가서 하려던 거 쭉 설명하는 거 좋다!
- 주어진 데이터 외의 추가적인 데이터가 들어온다 가정하고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다,
설명할 때는 이런저런 데이터가 들어오면 요런저런 거 추가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면 됨
→ 동작, 버튼 등을 미리 만들어 놓기
4.5 결론
1. 우리는 ?
2차 창작물 제작 컨설팅 회사
2차 창작물 제작 회사
2. 우리의 목표는 ?
: IP(지적재산권) 이용해서, 모바일 시장에서 2차 창작을 하기 원하는 사람/조직에게
해당 IP와 잘 어울릴 장르를 선택하고 해당 장르에 속하는 앱 중 시장의 트랜드가 되는, 선도하고 있는 앱을 제공하는 것
3. 우리의 타겟은 ?
: 원작자, 투자사, 제작사
4. 대시보드 구성 방안
📌 대시보드 1 - 전체적인 현황 대시보드
📌 대시보드 2 - 2차 창작물 장르 선정 및 장르에 해당하는 우수 앱 선별, 추천
--- 미정 ---
💡 회고
주제를 선정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
데이터의 컬럼 수가 너무 적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ㅠㅠ
하지만 단순하게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니저'로는 하고 싶지 않은 욕심에 더더욱 주제를 선정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 같다.
팀원분이 제시한 '2차 창작물'에 대한 아이디어를 강사님께 피드백 받았는데, 생각보다 좋은 평을 받아서 당황하기도 했지만 좋았다.
하지만 이 주제를 가지고 분석을 진행하기 위한 대시보드를 생각하는데, 내가 생각한 부분과 팀원들이 생각하는 부분이 달라서 스스로 조금 헤매긴 했다.
그래도 그 의견을 수용하고 대시보드는 대략적으로 구상을 하고 하루를 마무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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