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X유데미 STARTERS/TIL (Today I Learned)

[스타터스 TIL] 54일차.SQL 실전 트레이닝 (10) - 미니 프로젝트 3

라밍쏭 2023. 4. 22. 17:45
728x90


1. 팀 과제 발표자료

어제 열심히 만든 팀 과제 발표자료이다!

 

1.1 분석 목적

어제 분석한 이탈률을 통해 기존 고객의 이탈률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으며,

기존 고객의 이탈을 줄이고 재구매를 할 수 있도록 기존 고객을 타겟으로 설정하는 것이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비용이 적게 들 것으로 판단이 됨

 

1.2 지표 설정

✔ RFM 분석을 통한 R, F, M 지표를 설정한 기준을 보여주었으며, 이렇게 기준을 설정한 이유도 설명함

 

✔ RFM 점수를 기준으로 설정한 고객의 등급을 보여줌 (VVIP ~ BRONZE, FAMILY, SLEEPING 등급)

 

1.3 분석 흐름

전체 데이터셋 분석 → 분석 목적 설정 (고객 중심 분석) → 타겟 설정 (기존 고객) → RFM 지표 설정 (등급 설정) → 각 속성 별 세부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1.4 세부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① 등급 별 고객수 → 각 등급 별로 적립, 할인, 쿠폰, 무료배송 등 차등 혜택을 제공

② 고객 수가 많은 지역의 도시 TOP 3 → 고객 수가 많은 도시에 오프라인 행사 및 광고를 통해 고객 유지/휴면고객 활성화

③ 시간대별 주문건수 변화 → 특정 시간의 유입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앱 푸시나 특가 이벤트 진행

④ 월/분기 별 주문건수 변화 → 계절성에 따라 프로모션 적용 가능

⑤ 등급 별 TOP 5 판매 카테고리 → 등급 별로 많이 팔린 카테고리 관련 혜택을 제공

 

1.5 기대효과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얻는 기대효과는

다양한 분석 지표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어 기존 고객을 활성화시키고 매출을 증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팀 과제 피드백

2.1 질문

1) RFM 쓴 이유?

→ 검색을 해본 결과, 등급을 나눌 때 구매액만 보는 것이 아닌 어느 기간 안에 몇 회 이상 구매하였는지도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을 확인함. 그래서 기간, 횟수, 구매액을 모두 보는 RFM 분석을 활용하여 지표를 산정함

 

2) 지역의 고객 수가 많은 이유 확인해봤는지?

→ 지역의 인구에 비례하는가 해서 브라질의 지역 별 인구수를 검색해서 확인해보았으나 정비례하지는 않았음. 그래서 인구 수는 아닌 듯 한데 더 깊이 확인해보지는 못했음

 

2.2 피드백

1) 전체 피드백

- 바로 분석을 들어가기 보다는 이 회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

- 브라질의 전자상거래의 특성을 분석하기

- 브라질 주 별 인구 현황 분석하기

- 기초 데이터 특성, 분포, 통계 먼저!

- 데이터 소개할 때는 테이블명, 컬럼명에 앞서 데이터를 설명하기 (ex.고객의 주문이력, 제품의 주문에서 배송까지 걸린 기간 등)

  → 각 테이블을 풀어서 설명하기

- 글자가 많은 것은 좋지 않지만 장표만 보고 어느정도 이해되어야 함 (장표와 함께 발표를 들으며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것)

- 사용한 데이터는 테이블명을 그대로 나열하기보다는 풀어서 설명하고 테이블 이름은 작게 나열하기

  사용 테이블 명을 적어도 눈에 들어오지 않음 어떤 데이터인지 설명해주는 것이 좋음

  (ex. 무엇을 분석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사용했는가? 판매자의 판매이력, 판매 제품 데이터)

 

2) 우리 조 피드백

✔ 분석 목적 : 구체적임 (무엇을 할려는지 확실히 알 수 있음)

 

✔ RFM 지표 설정

  - RFM 지표 설정을 하는 과정이 좋았음 

  - RFM 지표를 설정한 것이 과연 맞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지만 지표를 설정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좋았음

 

✔ 고객 등급 설정

  - 나름 고민하고 이유가 있음

  - 자세하게 데이터를 보면서 한 것 같아서 좋았음

 

✔분석 흐름

  - RFM 뿐만 아니라 다른 지표를 활용하여 분석을 하였는데, 이것을 분석흐름에 다 넣었으면 좋았을듯함

 

✔ 각 지표에 따라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지에 대해 납득이 가도록 데이터를 추출하고 시각화를 해줌

 

3) 다른 조 피드백

<-조>

- 마케터가 RFM이 적절한 듯 (고객 분석) / 셀러분석에는 적절한지 모르겠음

- 분석의 선후관계의 흐름이 있어서 좋았음 (타겟 > 제품 > 지역)

- 앞 부분이 중요함 (분석 목적이 구체적이면 좋음)

- SQL 결과 테이블도 추가하는 것이 좋음 (시각화에다가 추가하면 좋을듯)

- 테이블을 보여줄 때도 봐야하는 부분을 박스처리하기

- 글씨는 크게 하여 잘 보이도록 하기

- 결론을 깔끔하게 한 페이지로 잘 도출함

 

< -조>

- 앞 부분이 굉장히 좋음 (주제가 good, 목표가 구체적이고 창의적임)

- 중요한 부분들은 발표자료에 써주기

-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를 정의하는 것 좋음

- 분석개요 좋음 (분석목표가 구체적, 한 눈에 보여서 좋음)

- 결론까지 이어지는 분석 흐름이 좋았음

 

<-조>

- 디테일하게 많이 고민한 것이 보임 (단순 분석이 아니라 스케일링을 한 것이 좋았음)

- 특정 카테고리를 선정했다고 했는데, 해당 카테고리의 비중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 지 등 카테고리를 선택한 이유가 명확하지 않음

- 셀러 입장에서 분석을 하는 것은 카테고리보다는 셀러 분석이 우선이 되어야 함 (한 명의 셀러가 여러 카테고리의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기 때문에)

- 기준일 당일 오픈한 매장을 제외했는데, 당일이 좋을까? 당월도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듦

- 발표자료의 가독성을 위해 조금 정리할 필요가 있음

- 분석에 대한 한 줄 요약 + 결론 정리 필요

 

2.3 발표 + 피드백을 통한 개선점 (해커톤에 반영할 점)

- 주제 선정을 잘해야 할 듯

- 예상 질문 리스트업하기

- 도메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함

- 발표 자료를 가독성있게 만들되, 적당한 설명 추가

- 지표 설정 시, 설정한 기준 및 이유 설명

- 분석 목적과 마지막 결론 도출


3. 최종평가...

태블로 시험 (30분) + SQL 시험 (1시간 30분) 총 2시간동안 시험을 보았다.

태블로는 종이 시험을 봤으며 SQL은 쿼리를 작성해야 해서 노트북으로 시험을 봤다.

 

태블로가 생각보다 많이 어려웠으며,,,, SQL은 쿼리 짜는 연습을 많이 해서 그런가 할만했다!

평타만 치길 바라며🙏🙏


💡 회고

어제까지 진행한 미니 프로젝트 발표를 했다.

프로젝트 발표 후에 강사님께서 여러 질문들을 하셨는데 날카로운 질문들이라서 이 부분들을 다음 해커톤때는 고려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질문 이후에 상세하게 피드백을 해주셨는데, 정말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음 주에 진행할 해커톤 때 반영할 수 있는 피드백들도 많았으며, 실제로 데이터 분석을 할 때 필요한 피드백이라 매우 유익했다.

주말동안 피드백을 잘 생각해서 다음주 해커톤 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한 번 마련해봐야겠다 :)

 

최종평가도 잘쳤든 못쳤든 후회가 없기 때문에 후련하다.

끝나고 사람들이랑 다같이 보드게임도 하고 맥주 한 잔도 해서 그런가 아주 기분이 좋다!

이 기분과 에너지 그대로 다음 주 해커톤 뽜이링 하자!!!!!!!!!!!!!!💪💪

 

나의 마지막 TIL 안뇽🙋‍♀️👋👋

728x90